본문 바로가기
  • 미국ETF,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 이루기
20대의 미국 주식 공부

미국 주식 하는 방법 ( Feat, 키움 증권 / NH 증권 )

by 디지털 노마드 일기 2020. 9. 18.

 

 

 

 

 

 

 안녕하세요 취준 대신 미국 주식을 선택한 팔랑이 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미국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국주식을 해야하는 이유 

 

2. 계좌 개설 방법 

  2-1 키움증권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기

  2-2 NH증권 (나무) 으로 미국 주식 계좌 개설

 

3. 미국 주식 매수해보기 

 

 

 

 

 


 

 

 

ㅣ미국주식을 해야하는 이유 

 

ㄱ. 우리는 안전한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 입니다. 반면 미국은 4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크다는 것은 거래량이 많고, 그만큼 좋은 종목이 몰려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 기업이 좋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서 1위 기업이 세계에서 1위를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1위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1위하는 기업이죠. 예를 들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이 있습니다. 

 

 

ㄴ. 미국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우상향 합니다.

 

 

한국의 대표 지수인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코덱스 200과 미국의 대표지수인 S&P 500 의 그래프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한국 증시는 박스권에서 머물고 있지만 미국 증시는 꾸준히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돈은 소중하기 때문에 조금 더 발전하고 올라가는 국가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ㄷ. 장이 열리는 시간이 근무 시간과 겹치지 않습니다.

 

한국 오전 9:00 ~ 오후 3:30

미국은 오후 11:30~오전 06:00 (섬머 타임에는 오후 10:30~오전 5:00)에 장이 열립니다.

 

 

 주식하는 직장인 분들은 실제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회의가 잡혀서 매도해야할 순간(매도 시기)에 회의가 잡히거나 상사에게 업무 보고를 하는 중 돈을 더 잃게 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주식은 퇴근하고 나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장을 살피고 매수, 매도를 할 수 있으니 근무 시간에 눈치보며 주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자고 있을 때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조심해야하지만 이는 키움증권의 스탑로스 기능을 이용해 주가가 많이 빠지면 시스템이 알아서 매도하게끔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ㅣ미국 거래 계좌 개설하기

2-1 키움 증권

 

 

 

 

 개인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너무 불편해 키움증권을 사용하지 않으나 많은 분들이 궁금해서 설명해드립니다. 우선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키움증권 계좌개설을 깔고 간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개설을 하면 국내 주식 계좌가 만들어 집니다. 이 때 증권사 인증서를 만드신 후에 다시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가서 키움증권 글로벌을 검색하여 영웅문S 글로벌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짐작하셧겠지만 키움증권은 계좌 개설 앱 따로, 국내 주식 앱 따로, 해외 주식 앱 따로 입니다. 앱 디자인도 다른 증권사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펼칩니다. 참고로 9월 30일까지 해외 주식 계좌 개설하면 40$를 받을 수 있으니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그 후에 해외 주식 앱에 들어오면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에 사람 표시가 있을텐데 그것을 눌러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눌러 계좌개설하실 때 만든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미국 주식을 시작할 준비가 됩니다. 

 

 

 



2-2 NH(나무) 증권

 

 

 

 저는 나무를 사용하는데 이유는 인터페이스가 편하고 키움증권과 똑같은 거래 수수료 혜택이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도 가장 적기 때문에 나무를 애용합니다. 나무 증권은 계좌개설 + 국내 주식 + 해외 주식을 한 앱에 담고 있어 무척 편리하니 추천하는 편입니다.  만약 다른 증권사도 고민이시라면 증권사별 해외주식 수수료 비교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앱스토어에서 나무를 깔고 CMA 계좌 개설을 하면 끝입니다. 나무증권은 원화로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기 때문에 환전을 따로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위 단계를 거쳐서 CMA 계좌 개설을 완료하면 준비 끝입니다.

 

 

 

 


 

 

 

 

 

 

 

3. 원하는 미국 주식을 사보자

 

키움증권은 원화로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없어서 먼저 환전을 해야합니다. 해당 어플에 가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후에 매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환전 가능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일 : 24시간 / 예외 시간: 23:50분 ~ 00:10분, 16시 50분 ~ 17시

주말 : 24시간 / 예외 시간: 23:50분 ~ 00:10분

 

 팁으로 17시 이전에 달러 환전을 마무리 하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 환전하면 시세에서 5% 정도 비싸게 환전이 이루어진 후 5% 금액은 익일 오후 4시 30분에 돌려받습니다. 

 

 

 

 

 

저는 나무를 이용하니 나무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홈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전체메뉴를 클릭 후 해외주식 탭으로 들어갑니다.

다음에 해외주식 현재가 혹은 해외주식 주문 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주식 종목 검색창이 나오면 해외주식을 클릭하고 매수하길 원하는 주식을 검색합니다. 저는 테슬라 주주이니 테슬라 티커를 입력했습니다. 참고로 티커는 주식의 고유 알파벳입니다

 

ex) 애플 -> AAPL / 테슬라 -> TSLA

 

그 후에 테슬라 주문 창에 들어가면 원하는 만큼 수를 입력합니다. 저는 우선 1주만 입력했습니다. 그 후에 매수를 누르면 미국 주식을 매수한 것 입니다. 참고로 왼쪽에 나와있는 가격들은 시장에 나온 가격입니다.

 

파란색은 사람들이 매도하려는 가격이고 빨간색은 매수하려는 가격입니다. 원하는 가격을 클릭하면 그 가격에 맞춰서 1주 가격이 변하는데 너무 낮은 가격을 설정하면 매수가 안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매수가 안되는 사이에 주가가 더 올라갈 수도 있어 결국에는 정정매수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주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미국 주식과 관련된 글은 아래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필요하신 정보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 미국 주식할 때 유용한 무료사이트 

 

- SPY vs IVV vs VOO 비교

 

- 증권사별 해외 주식 거래수수료 정리

 

 

 

댓글